앞서 정리한 [기획 프로세스 6단계]의 단계별로 기획을 한다고 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획을 단계별로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하겠습니다.
[기획 프로세스 6단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목적과 목표는 명확하게 하는 것은 기획의 첫단추를 끼우는 작업입니다. 첫단추가 잘못된다면 그 다음은 당연히 잘못된 기획으로 흐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할까요?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why’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기획이 왜 필요한지 최대한 많이 질문한 후에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해야 합니다.
기획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기획을 요청한 사람에게 목적과 목표가 맞는지 확인을 받을 수 있다면 확인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목적과 목표를 확인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요청한 사람이 잘못된 목적과 목표를 가졌거나,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고 기획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 요청자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 후 기획을 요청했더라도, 기획자는 그 목적과 목표가 맞는지 한 번 더 고민해야 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기획 프로세스 6단계를 참고하여 기획을 진행하되, 유연성을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기획은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 따라 목적과 목표가 너무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서 해결해야할 문제가 명확한 경우도 있고, 세부적인 실행 플랜이나 비용과 투입인력만 정리하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상황에 따라 프로세스의 시작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부분의 모든 내용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실행 계획부터 시작하면 되는데 문제 도출을 위한 조사와 분석을 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즉 프로젝트 별로 상황에 따라 시작점이 다를 수 있고, 누구가 다 아는 내용은 간단하게 정리하거나 스킵하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기획을 하다보면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조사와 분석도 철저히 했고, 내용도 논리적으로 이어지지만,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돌아가야 할 때입니다. 문제가 있는데도 계속 진행을 한다면 기획을 진행할수록 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전체적인 방향을 잘못 되었거나, 흐름이 딴길로 새었다면 돌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거나, 전체적인 흐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점프를 하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막히는 문제를 해결하다가 정작 큰 흐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정작 중요한 요소를 처리할 여력이 부족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막히는 문제를 체크만 해 둔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러다 자연스럽게 문제가 풀리면 다시 돌아와 진행하면 됩니다.
기획 프로세스 6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한 후 완료되었다고 해서 기획이 끝난것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고, 고민하고, 의심하고, 검증하면서 전체적으로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확인하다 보면 수정해야 할 곳이 당연히 생기고, 수정하기 위해 자료를 찾고 분석하고 문제를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계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시간이 주어지는한 최대한 많이 프로세스를 반복하고, 반복할 수록 더 나은 기획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기획의 내용도 더 탄탄해 지고, 기획자의 역량도 성장하게 됩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