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사실과 진실, 의견과 추론을 구분해서 기획하자

사실과 진실, 의견과 추론을 구분해서 기획하자

사실과 진실, 의견과 추론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획자는 논리 정연하게 기획하고 설득하기 위해서 사실과 진실, 의견인지 추론인지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이 용어들에 대한 정의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과 진실의 차이

사실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사실(Fact)은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에 있는 일’을 뜻합니다.

그 내용이 현실적인 사실로 실제로 존재하는 것,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것, 관찰이나 경험 등을 통해 참이나 믿을만한 것으로 공유된 사실, 또는 보편적으로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은 변할 수 없는 것이지만, 예외적으로 관찰이나 경험을 통해 입증된 사실의 경우는 변할 때도 있습니다. 천동설과 지동설, 우주에 관한 뉴턴의 고전역학과 아인슈타인의 양자역학 그 예입니다.

진실이란

‘진실(Truth)’은 ‘거짓이 없는 사실’을 뜻합니다.

진실은 “진실 또는 참은 사실, 거짓이 아닌, 왜곡이나 은폐나 착오를 모두 배제했을 때에 밝혀지는 바를 말한다” 라고 위키백과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실은 진실의 한 부분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 부분이라 함은 사실 검증의 여부에 따라, 해석되는 진실의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거짓이나 허구가 포함된다는 그것은 진실이 아닌 거짓이 됩니다. 그래서 진실의 반대말은 거짓(Lie)이 됩니다.

사실과 진실의 차이

사실과 진실의 차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과거에는 태양을 비롯한 별들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천동설을 믿었습니다. 그때는 천동설이 진실(Truth)이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의 과학적인 증명으로 인해 지동설이 진실(Truth)임이 밝혀졌습니다. 지구가 돈다는 사실(Fact)은 과거나 현재나 변하지 않은 사실(Fact)인 것입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종교 재판을 받고 난 후 지동설을 더 이상 주장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지만 “그래도 지구는 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모두다 천동설을 진실(Truth)로 알고 있지만 그래도 지동설이 사실(Fact)임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사실과 진실의 차이를 잘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진실은 상황과 대상에 따라 변할 때가 많습니다.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을 때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서 사실(Fact)는 ‘A라는 사람이 B를 폭행한 것’입니다. 그런데 B라는 사람이 A의 물건을 훔치다가 잡힌 사실(Fact)를 더해 진다면 진실(Truth)은 달라집니다. A의 폭행은 정당방위라는 진실(Truth)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훔친 것에 비해 과한 폭행이었다고 생각한다면 B는 단순 폭행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진실(Truth)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진실은 사실을 기반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의 거짓이 없는 입장이나 상황, 생각이 포함된 사실을 의미합니다.

의견과 추론의 차이

의견이란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가지는 생각’이라고 정의됩니다. 즉, 의견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각자의 성향과 취향, 생각에 따라 여러가지 의견이 존재합니다. 의견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당연히 반론이 존재합니다.

추론이란

추론은 ‘미루어 생각하여 논함, 어떠한 판단을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이끌어 냄’을 의미합니다. 추론은 사실이나 진실을 근거를 기반으로 드는 생각이기 때문에 의견에 비해서 객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추론은 동일한 사실을 기반으로 판단된다고 해도 개인의 생각이 다르듯이 추론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실과 진실, 의견과 추론 구분해야 하는 이유

사실과 진실, 의견과 추론의 정의와 그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 용어들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할까요?

기획자들은 상대방과 대화나 회의를 많이 하게 됩니다. 상사나 고객과 회의를 하다보면 의견 차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의견이 차이가 날 때 기획자들은 감정적으로 대처해서는 절대 설득할 수 없습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사실을 기반으로 추론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자의 의견은 항상 합리적인 추론에서 출발한 의견이어야 합니다.

기획을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획 내용이 단순히 주관적인 의견만 제시되어서는 안되고 사실을 기반으로 추론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