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는 제안하는 업체가 가진 기술, 기능, 용역 등의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사가 어떤 이익, 기능, 기술의 발달, 효과 등을 얻을 수 있는지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문서입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 명세서(RFP: Request For Proposal)에는 구체적으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되는 포인트나 콘셉트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제안하는 업체가 고객사의 특성, 트렌드, 경쟁사와의 차별점 등을 잘 파악하고 요구사항에 맞는 제안을 해야 합니다.
제안서의 종류
제안서는 그 목적에 맞게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제휴제안서 : 기업과 기업 간 일정한 역할을 정하고 그 이익을 공평하게 나누고자 할 때
영업제안서 :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제품 및 서비스 일체를 일목요연하게 구성하여 설명할 때
용역제안서 : 기업의 핵심역량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아웃소싱의 형태로 진행할 때
투자제안서 : 기업의 핵심기술 및 서비스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여기에 필요한 제반사항(자금, 기술, 인력, 시설물, 기타)에 대해 지원을 요청할 때
개발제안서 : 고객으로부터 개발 제안요청서를 받아서 일을 진행할 때나 정식 개발 제안요청서 없이 구두에 의해 제안서를 제시할 때
컨설팅제안서 :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면담이나 서류를 통해 인지함과 동시에, 그 해결책을 제시할 때
입점제안서 : 오프라인(프랜차이즈, 대형 유통사, 점포) 형태 및 온라인(쇼핑몰, 콘텐츠, 서비스) 형태의 사업에 참여할 때
제안서의 구성
제안서의 목차 및 내용은 제안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다음의 항목을 포함해야 합니다.
1. 서론
2. 본론
3. 프로젝트 전반의 계획 및 마무리
용도별 제안서의 구성 내용
제안서는 종류에 따라 그 구성이 아래와 같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업제안서
1) 제안 개요 : 추진 이유 및 목표, 사업 요약, 추진 효과
2) 사업 추진 계획 : 사업 추진 목표, 세부 사업 내용, 단계별 추진 계획, 예상 소요 비용, SWOT 분석 등
3) 기대 효과 : 연도별 예상 이익, 이용자 수, 홍보 효과 등
투자제안서
1) 회사 일반현황 : 회사 개요, 연혁, 임원 및 경영진 현황, 재무현황 등
2) 제품 및 기술의 개요 : 제품 개요, 규격 및 사양, 제품특성, 가격, 사진 등
3) 시장현황 및 전망 : 제품 시장규모, 경쟁업체 현황, SWOT 분석 등
4) 향후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 사업 전개방안, 시설투자계획, 제품 생산계획, 마케팅전략 및 판매계획 등
5) 추정재무제표 수립 : 추정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제조원가명세서 등
6) 추정 소요자금 및 투자제안 : 예상 투자수익률, 투자회수방안 등
컨설팅제안서
1) 개요 : 제안의 목적과 배경, 추진 전략, 기대효과
2) 회사소개 : 연혁 및 경영실태, 인원현황, 주요 프로젝트 수행실적 등
3) 아웃소싱 서비스 : 고객의 정보시스템 분석, 서비스 범위 및 수준
4) 제안내용 : 제안된 서비스의 특성 및 기대효과, 서비스 구성 및 기능, 향후 발전방향 등
콘텐츠 개발제안서
1) 제안개요 : 배경, 목적, 사업수행전략, 제안의 특장점 등
2) 콘텐츠 개발부문 : 콘텐츠 구상도, 개발전략 및 방안, 단계별 개발방안
3) 사업관리 부문 : 수행조직 및 업무분장, 투입인력 및 이력, 관리방법론
4) 지원기술 부문 : 콘텐츠 시범 운영 방안, 교육 및 기술이전 계획, 유지보수 계획 등
전략적 제휴제안서
1) 제안서의 타이틀과 주요 목적
2) 제휴 기간 및 금액
3) 제휴 및 제안사항
4) 제휴 시 얻게 될 상대 기업의 Benefit
5) 회사소개서 등의 첨부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