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기획자가 즐겨찾는 시장조사&자료조사 사이트 총집합!

기획자가 즐겨찾는 시장조사&자료조사 사이트 총집합!

광고나 마케팅 관련 회사원이나 대학생이라면 기획서를 쓰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기획서나 제안서를 작성할 때 ‘제안 배경’을 도입부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안 배경에서는 객관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한 시장조사가 들어가야 신뢰를 얻을 수 있지만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조사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할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을 하는것으로 시장조사는 마케팅의 시작단계로 제일 중요한 것은 “데이터” 입니다.

보통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전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기 위해 광범위한 시장조사와 자료조사를 하게 되는데, 개인의 의견이나 취향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찾고 싶은 분야에 대해 객관적인 조사 자료를 제공하는 기관이나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겠지만 큰돈을 들이지 않아도 클릭 몇 번이면 원하는 시장과 통계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빅데이터부터 소셜 분석까지 카테고리 별 시장조사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제/ 경영 분야

1.삼성경제연구소 세리(SERI) https://www.seri.org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및 연구 자료, 경기 관련 지표 산업 동향, 교역조건, 국제수지 통계자료, 주요 외국 경기 및 산업 생산 지표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1986년 출범하였고 삼성그룹 산하의 비독립 민간 경제전문 연구법인입니다. 분기마다 배포하는 ‘소비자 태도 조사’는 시장조사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2. LG경제연구원 LGERI http://www.lgeri.com

국내외 경제, 경영, 산업정보 및 동향을 심층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로 주간경제 기사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현대경제연구원 HRI http://www.hri.co.kr/

경영 전반에 걸친 정보 제공으로, 산업별 최근 동향 및 전망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며 통일이라는 특정 콘텐츠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국제경제정책과 관련된 문제 조사, 연구, 분석을 위한 기관으로 국제경제현안분석, 세계경제동향, 발간자료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1971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사회과학 분야 종합정책연구소로 경제, 사회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경제사회 발간물과 세미나 및 경제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정보통신 분야

1.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웹사이트 분석평가 서비스로 트래픽분석, 사이트 순위 및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자사나 경쟁사 사이트 순위를 하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한국정보화진흥원 https://www.nia.or.kr/site/nia_kor/main.do

국가의 연구 정책과 정책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미래전략, ICT 동향 분석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IT지식포털 ITFIND https://www.itfind.or.kr

IT 뉴스, 시장통계, 분석 보고서, 연구보고서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4.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제공되는 뉴스레터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DMC리포트 https://www.dmcreport.co.kr/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마케팅 분야 조사및 분석 미디어 사이트입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