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사업제안서 제대로 쓰기

사업제안서 제대로 쓰기

정부 및 관공서 등 공공사업에 입찰 공모를 할 경우 공모의 평가를 위한 사업제안서입찰의 확립을 위한 사업요약서 등 관련 기획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제안서와 사업요약서 등 기획서류는 사업 컨셉에 맞춰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기획으로 공모 기간 내에 작성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요청한 목록이나 내용의 누락이 없는지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 표지

제목, 작성자, 머리말, 목차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제목은 ‘세종태크밸리 입주신청 사업제안서’, ‘2019년 콘텐츠 기업지원 사업계획서’,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제안서’ 등 공모내용, 년도가 필요하면 년도를 포함한 내용으로 간결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자는 입찰사의 로고에 회사명이 정확하게 보인다면 회사 로고를 이미지로 넣고, 회사명과 회사 로고를 삽입하면 됩니다.

머리말은 간략한 인사말이나 간단한 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이며, 머리말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삽입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목차를 작성하신 후 사업제안서가 완료되면 목차 내용과 페이지가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지 마지막으로 검토하셔야 합니다.

  • 도입

기획 목적과 배경을 간략하게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기획 목적과 배경은 공공기관에서 공모을 진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기대효과를 간략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도입부분에서 회사 연혁이나, 재무 관련 내용, 관련 기술 등 회사와 관려된 여러가지 양식을 요청하는 경우 빠짐없이 작성 제출합니다.

<예시>
  • 본론

기획한 내용의 구체적인 배경과 목적, 최종적인 목표가 작성되는 영역입니다.

배경과 목적의 경우 입찰하는 회사의 입장에서의 배경과 목적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공사업이란 공공사업으로 인해 혜택을 받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배경으로 목적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제안서 ‘의 경우 재개발을 진행하는 시공사가 아닌 주택재개발로 인해 혜택을 받게 되는 해당 주민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배경이 정리되어야 합니다.

배경이 제대로 기술되었다면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력, 즉 목적을 정리해 주면 됩니다.

목적에 따른 목표를 정리해 나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요건들이 발생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건은 공공기관에서 정리해서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득이하게 요건을 공지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요건이 공지되지 않은 경우에는 목적에서 자연스럽게 도출하여 나온 내용을 정리하면 됩니다.

‘글로벌 문화 확장을 위해 콘텐츠 기업지원을 하겠다’는 공모가 있다는 가정하에 예를 들면, 배경은 앞에서 얘기한 글로벌에서 한국 문화의 확장을 통해,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그로 인한 다양한 수입으로 국민의 이익을 높인다는 것이 배경이 됩니다. 이로 인한 목적은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되고, 최종적인 목표는 개발된 콘텐츠가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것이 됩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글로벌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수치적으로 알 수 있는 요건이 필요한대, 콘텐츠 별로, 기업별로 명확한 요건을 정할 수 없기 때문에 입찰사에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요건을 정리하여 최종적인 목표로 정리하면 됩니다.

목표를 정리할 때는 통계 자료, 설문 조사 자료, 전문 기사 등 신뢰성이 높은 자료를 활용하여 본론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기관에서는 기획 예산, 소요 예상 경비, 자금 조달 방법 등 예산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산을 요청하는 경우 구체적인 항목으로 나누어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인건비 항목이 있다면 각 기술자별로 항목을 나누고, 대략적인 기간 또한 정리해서 예산이 나와야 합니다.

  • 보조

조사자료, 통계 자료, 참고 문헌 등 본론에서 활용한 관계자료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요청된 자료를 삽입하면 됩니다. 

공공기관에서 사업요약서를 요청한 경우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입찰 공모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고, 요청된 내용 중에서 누락된 부분은 없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공기관에서는 HWP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출 서류 양식을 사전에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