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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제대로 활용하기

SNS 제대로 활용하기

SNS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SNS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SNS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SNS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곳이므로 정확한 목표를 정하지 않고 정보만 올리면, 제대로 SNS를 활용하고 있는지, 소통하고 있는 SNS가 효율적인지 결과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참여도(클릭률, 좋아요, 공유, 댓글 등)과 도달률(노출 수, 웹 트래픽 등)또는 고객 충성도(팔로워 수, 재방문율, 구독 수 등)에서 대략 목표 수치를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원하는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웠으면 다음 단계로 고객의 정보를 세분화하는 것이다.

나이, 성별, 직업, 취미, 거주지 등 타겟이 되는 고객을 세분화 하여 해당 고객들이 가장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는 SNS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다음 블로그에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세번째로 경쟁사를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사는 어떤 SNS에서 어떤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마케팅을 하는지, 어떤 내용에 SNS의 영향력(참여나, 도달률, 고객 충성도 등)이 높은지에 대해 정리하여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쟁사를 분석하면서 내가 생각했던 타겟이 다르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와 고객에 대한 이해와 경쟁사 분석이 끝이 났다면 마지막으로 적합한 SNS를 선택합니다. SNS를 선택하는 방법은 컨텐츠 특성과 타겟에 따라 다릅니다.

<콘텐츠 특성에 따른 SNS>

  • 글 : 블로그, 브런치, 페이스북
  • 이미지 : 인스타그램
  • 음성 : 팟캐스트, 오디오 클립 또는 유튜브
  • 영상 : 유튜브, 네이버TV

<타겟에 따른 SNS>

  • 네이버 서비스(블로그, 오디오클립, 네이버 TV, 카페) : 일반적이며 대중적인 콘텐츠 플랫폼
  • 인스타그램 : 10~30대 여성 위주에서 이제는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 중. 시각적 콘텐츠 위주지만 글스타그램을 통한 텍스트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
  • 페이스북 : 인맥 기반의 서비스. 스타트업 종사자, 비즈니스맨, 강의 등 동종업계의 인맥관계가 중요하다면 필수.
  • 카카오 브런치 : 글이 메인이 되는 서비스. 출판할 계획이 있다면 브런치를 적극적으로 활용. 페이스북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
  • 유튜브 : 전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플랫폼. 전 연령층이 콘텐츠를 소비하며 충성도가 높은 편임. 현재 유튜브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가 끊임없이 생성됨.

하나의 채널이라도 제대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SNS를 제대로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SNS를 활용할 경우 우선 순위를 정하여 우선이 되는 SNS에 콘텐츠를 생성하고 해당 콘텐츠를 조금씩 가공하여 다른 SNS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