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법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법

시장조사 보고서는 시장의 규모와 현항을 파악하여 내용을 제출하기 위해 작성되는 문서를 말합니다. 시장조사 보고서는 회사마다 작성법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제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하는 방법

  1. 제목 작성 요령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에 대한 부분을 넣어야 합니다. 상황 보고인지 의견까지 게재한 것인지 명확하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2020년 시장조사 결과 보고서’ 보다는 ‘2020년 판매 부진 원인 분석에 따른 해결방안 보고서’라고 작성하면 어떤 시장을 조사했는지, 해결 방안 또한 정리되어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지정 항목 작성
    시장조사 보고서 양식에 개요, 목적, 보고자, 보고날짜, 부서 등등이 있다면 해당 양식에 따라 작성하면 됩니다.
    목적과 개요란이 따로 있다면 제목을 참고로 내용을 작성하고, 따로 없다면 지정 항목 아래 빈 공간 첫줄에 정리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목적과 개요의 예를 들면 ‘2020년 판매 부진에 따른 원인 조사 및 원인 분석에 따른 개선 방법 모색’ 이렇게 시장조사 목적과 개요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됩니다.
    보고서 양식이 따로 없다면 표지에 제목과 작성자, 작성날짜를 넣고, 보고서 내용이 많다면 목차를 표지 다음장에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시장조사의 경우 언제 시장조사를 한 자료인지에 따라 정확성에서 차이가 발생하므로 작성날짜를 꼭 넣어주어야 합니다.
  3. 핵심 내용 작성
    핵심 내용은 두괄식의 경우 결론 뒤에, 미관식의 경우 결론 앞에 들어가면 됩니다.
    핵심 내용에 들어갈 내용은 시장조사 분석 내용 중 근거자료를 압축해서 정리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2020년 판매 부진이 얼마 인지, 소비자들의 소비 활동이 얼마나 위축되었는지, 경쟁사는 어떤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지 등등 시장 조사한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을 정리해서 작성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가격과 프로모션을 제시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발생하는 비용과 비용에 따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4. 결론에 대한 핵심 단략 작성
    시장조사 결과에 대해 정리할 때는 결론이 나오는 부분을 하나의 묶음 단락으로 보고 결론이 나온 핵심적인 이유, 혹인 상황분석에 의한 결론을 짧게 정리하고 그 결과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가격 인하 필요’라고 결론을 바로 말하는 것보다는 ‘2020년 판매부진의 원인은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전반적인 경제활동 위축에 따른 일시적 저조 현상으로 분석되며, 이에 장기전에 무리가 없는 수준에서 적절한 가격 인하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판매량 증가 필요’와 같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첨부 자료 작성
    근거 자료원본은 첨부해서 뒤에 넣으면 됩니다. 첨부 자료가 많다면 간단하게 요약해서 페이지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 시장조사 시점 확인
    2020년 시장조사를 하면서 2010년 자료를 인용하거나 참고한다면 보고서로서 가치가 없어지게 됩니다.
  •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
    시장조사 보고서는 말 그대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자체의 퀄리티에 열성을 보이느라 정작 중요한 보고서의 목적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고서는 최대한 명확하고 깔끔한 문장을 선택하고 전달하는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는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용어는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 적절한 목차 및 요약 활용
    시장조사 보고서 내용이 방대하다면 핵심만 정리해 요약을 넣거나 첨부 내용이 많으면 첨부 내용에 대한 목차를 넣는 등 보고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목차와 요약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보고서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객관성 유지
    시장조사 보고서는 무엇보다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관적인 내용이 들어간다면 그것은 보고서가 아닙니다. 정확하게 데이터된 수치를 기반으로 그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 시장조사 보고서의 핵심입니다. 그러므로 사용한 자료의 출처 또한 객관적인 자료여야 합니다. 참고하거나 인용한 자료는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고 사용해야 합니다.
  • 확실한 결론
    결론이 확실하게 전달되게끔 작성해야 합니다. 시장 분석 내용은 방대한대 결론이 없는 보고서는 보고서가 아니라 자료조사서입니다.

[올바른 시장 조사 방법]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