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좋은 상품기획자가 되려면

좋은 상품기획자가 되려면

먼저 상품기획이란 무엇인지부터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품기획자는 MD(Merchandiser)와 PP(Product Planner)로 나눌 수 있습니다. Mserchandising은 ‘상품을 판매한다’라는 것이 중심이 되는 단어이고, Product Planning은 ‘제품을 기획한다’는 것이 중심이 되는 단어입니다. 즉 MD는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와 유통의 관점에서 출발한다면, PP는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제조적인 관점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판매를 하는 사업체에서는 상품기획자는 MD로 많이 인식합니다. MD의 역할 자체가 시장에 팔릴 만한 상품을 기획하고 소싱, 마케팅, 유통 등 상품 판매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 업무를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조나 개발업체와 관련된 사업체는 상품기획자를 PP로 인식합니다. 개발/생산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스펙에서 부터 디자인, 적용될 기술, 개발 일정 수립, 원가 및 손익 분석, 가격 결정과 마케팅 유통 방안까지 신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기획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두가지 상품기획자의 의미는 큰 그림에서 보면 유사한 업무이나 디테일과 관점의 방향에서 보면 다른 점도 있습니다.

MD는 판매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므로 제품이 어떤 곳에서 어떤 방식으로 판매해야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한 고민이 주된 업무라면 PP는 제품을 성공적으로 기획, 개발, 양산하는 것이 업무의 목표가 됩니다.

그러나 점차 상품기획, 마케터, 상품개발자, MD등 유사한 분야의 직종이 점점 확대되어 기획과 마케터, MD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 기획이나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즉, 한 분야만 하는 시대는 끝났고, 관련분야에 두루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획, MD, PP, 마케터를 가리지 않고 상품기획을 할 때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기획이란 좋은 구매 이유를 만드는 것

신상품, 신서비스, UX나 컨셉 기획 컨설팅을 위해 상품기획자들은 상품기획을 좋은 상품을 만드는 과정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상품을 넘어 멋진 상품을 만들려는 상품기획자의 욕구로 인해 그들은 최신 트렌드와 기술력을 반영한 멋진 발명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고객은 좋은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나아가 욕망하는 것을 구매 한다는 점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좋은 상품이 좋은 판매를 약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적인 판매가 이루어지는 건 맞습니다. 그러나 지금 세상에 없는 물건은 없습니다. 제품의 질은 대부분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 새로운 상품, 좋은 상품을 기획하고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좋은 판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은 좋은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상품기획의 최종 목표는 고객이 얻는 기쁨, 만족, 어려운 문제 해결과 같은 고객 가치(Customer Value)를 만드는 것이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상품 기획자라면 고객이 상품을 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 끝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직업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상품기획의 최종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판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상품기획, 마케터, 제품기획, MD 등 유사한 직종이 확대되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이나 연구 관련 일을 했던 직종에서 상품기획으로 넘어오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영이나 마케팅 관련 전공이나 업무를 진행한 사람들은 기획력은 탁월할 수 있습니다. 남다른 아이디어도 가지고 있고 최신 트렌드도 더 많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에만 그치는 아이디어로 끝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적인 기술 경험이 없어서입니다.

기술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유통채널에서 상품기획으로 업무를 변경한 경우는 실제로 고객들의 성향을 더 심도있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업무의 경험이 있는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장단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상품기획자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상품기획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상품 기획자가 되려면

재미있는 분야를 찾을 것

좋은 상품기획자가 되려면 평소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좋아하는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트렌트를 알기 위해서는 관심이 가지 않는 분야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면 재미있게 일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많이 찾을 것

막연한 마케팅 사례보다는 실제 사례를 찾아보고 히트한 상품은 왜 히트를 했는지 분석해 보고, 유사한 경쟁 제품과 비교 분석도 해보고, 사회적 이슈나 제품 마케팅 방식 등을 연구해 보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됩니다.

끊임없이 파악할 것

어떤 업무든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해야 뒤쳐지지 않는 사회입니다. 그러나 상품기획이란 업무 자체가 계속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해야 가능한 업무입니다. 그러므로 최신 트렌드나 끊임없이 변화되는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공부하는 것이 상품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