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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서 목차에 따른 작성법

회사소개서 목차에 따른 작성법

회사소개서는 회사의 이력서이자 자기 소개서로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소개하는 문서입니다. 회사의 정확한 정보와 신뢰성을 줄 수 있는 문서여야 합니다.

회사소개서의 목차 구성과 그 목차에 따른 대략적인 작성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회사소개서를 쓸때 막연하다면 아래 목차와 작성방법을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회사소개서는 크게 회사의 정보와 사업내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업내용에 따라 목차가 많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목차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소개 부분

  1. 회사개요
  2. 회사연혁
  3. 경영이념
  4. 조직도

사업소개 부분

  1. 주요사업
  2. 사업내용
  3. 핵심 강점/경쟁력
  4. 시장전망 및 분석
  5. 주요 클라이언트(거래사/고객사)
  6. 수익전망 및 손익추정
  7. 포트폴리오
  8. 마무리

위의 목차를 기준으로 각 회사의 상황에 맞게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순서를 정리하여 목차를 작성하면 됩니다.


1. 회사개요

회사개요는 업체명, 대표자명, 회사주소 등을 작성합니다. 회사 개요 대신 대표자 인사말로 개요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에 대해 대략적인 개요를 정리합니다.

2. 회사연혁

회사 설립일, 연도별/월별 주요 사업, 수상이나 인증 등 회사의 주요 사건들과 성과들을 정리합니다.

3. 경영이념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비전, 미션, 가치 등을 정리합니다.

4. 조직도

회사의 조직구조와 팀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5. 주요사업

현재 진행하고 있는 주요한 사업들에 대해 정리합니다. 어떤 사업이나 서비스를 진행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6. 사업내용

주요 사업에 대해 구체인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에 대해 정리합니다. 사업의 목적이나 특징, 시행방법, 업무프로세스, 운영체계 등 사업내용은 업종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상황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작성합니다.
사업들의 사업성이나 적합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7. 핵심 강점/경쟁력

주요 사업에 대한 회사의 경쟁력에 대해 정리합니다.
기술력, 제휴상태, 인증내역, 인프라 등 사업의 핵심 강점이 충분히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모두가 인지하는 단점이 있다면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도 같이 제시하면 좋습니다.

8. 시장전망 및 분석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전망을 예측하고 분석하여 사업계획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합니다. 사업성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9. 주요 클라이언트(협력사/고객사)

주요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인지도가 높은 클라이언트가 있을 수록 회사소개서의 신뢰도가 높아지므로 인지도가 높은 클라이언트가 잘 보이도록 배치합니다.

10. 손익전망 및 손익추정

사업성과 시장현황을 고려하여 수익전망을 예측하고, 손익을 추정해 내용을 정리합니다. 마케팅 계획 내용이 있다면 수익전망에 따른 마케팅 내용을 정리해도 좋습니다.

11. 포트폴리오

주요 사업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주요 포트폴리오를 정리합니다.

12.마무리

마지막 페이지는 핵심적인 약속의 메시지와 담당자, 회사 연락처와 약도 등으로 정리하여 마무리 합니다.


회사소개서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신뢰성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차의 순서대로 흐름있게 전개되도록 작성합니다. 어려운 전문용어는 피하고, 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정보를 제공제공하기 보다는 핵심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길고 장황한 회사소개서는 집중력과 전달력을 떨어트릴 뿐입니다. 또한 회사의 얼굴이므로 비주얼에도 신경써서 가독성과 심미성을 높여서 작성하도록 합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