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시작하면 SNS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어느정도 마케팅 자금의 여유가 있다면 SNS의 유료 광고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신규 창업자나 소규모 회사 또는 지금같이 코로나 등의 경제불황으로 자금이 여유롭지 못할 경우 SNS에 광고 비용을 사용하는 것도 부담스러워집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유료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페이스북으로 홍보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적으로 자주 콘텐츠를 게시하라
페이스북 콘텐츠는 수명이 아주 짧습니다. 더 자주 게시를 해야 더 많은 사람이 확인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페이스북은 하루 한 차례 이상 포스트를 계시하는 가장 좋습니다. 매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정기적으로 자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참여율과 도달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미지를 활용하라
이미지는 글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흥미로운 이미지를 잘 활용하면 참여률과 도달률이 높아지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그러나 선정적이거나 내용과 관계 없는 이미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역효과를 일으키므로 내용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인포그래픽(복잡한 데이터나 많은 양의 정보를 단순화 시켜서 직관적으로 정보를 제공)은 가장 많이 공유되는 이미지의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인포그래픽을 만들고 공유하면 좋습니다.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라
동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텍스트보다는 이미지가, 이미지보다는 동영상이 도달률이 더 높에 나타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생성하여 게시하면 좋습니다. 동영상 콘첸츠를 직접 생성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콘텐츠를 동영상 위주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라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브랜드 페이지를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재미없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와 상관 없어도 재미있거나 유익한 콘텐츠를 공유하여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회사와 관련된 주요 소식도 전달해야 합니다. 최신 상품, 서비스, 세일만 제공하면 금방 싫증을 낼 수 있으므로 흥미롭거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팔로워를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 링크를 게재하라
브랜드와 상관없는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회사 홍보를 위해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게시하는 모든 콘텐츠에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게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페이스북에 대해 언급을 하면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에 들어올 수 있으므로 페이스북에 대해 언급하면 좋습니다.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라
경쟁업체나 관련 업체 등 동일한 분야의 페이스북을 꾸준히 확인하고, 어떤 콘텐츠를 운영하는지, 어떤 콘텐츠의 좋아요가 많은지, 어떤 댓글들이 오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페이스북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확인하라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어떤 콘텐츠가 효과적인지 살펴본 후 가장 많은 참여와 높은 도달률을 달성한 게시물을 찾고 동일한 유형의 콘텐츠를 더 자주 발행합니다.
인사이트는 페이지 관리하기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을 활용하라
브랜드의 콘셉과 동일한 분야와 관련된 그룹을 만들고 관계와 신뢰를 쌓으면 좋습니다. 그룹에서 얻는 신뢰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서로의 게시물을 홍보할 것을 합의해 보고 합의가 되었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습니다.
주위에 페이지 좋아요를 요청하라
페이스북을 만들고 팔로워와 좋아요가 누적되기까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페이스북 운영 초반에는 함께하는 직원이나 주위 지인들에게 팔로워와 좋아요를 누르도록 도움을 요청합니다. 좋아요 수가 누적될수록 페이지의 신뢰도가 높아져 도달률도 좋아지게 됩니다.
광고를 하지 않으면 게시글이 타겟층에 도달하기 쉽지 않고, 페이스북이 활성화 되는 시간도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 없이 페이스북을 운영하려면 꾸준히 천천히 고객들이 모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