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기획노하우1]기획 개념 정리

[기획노하우1]기획 개념 정리

“기획이란 어떤 일을 꾸며 계획하는 것”

우리나라는 6-70년대 ‘경제기획원(현재 기획재정부의 전신)’이 정부중심의 경제정책의 계획, 집행, 조정 기능을 담당하고 주도하는 등 국가경제정책을 총괄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정부 중심으로 ‘기획’이란 용어를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기획(Planning)’은 [어떤 일을 꾸며 계획하는 것]입니다. 풀어서 정리해보면 특정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설정,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 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설계, 계획,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구나 기획을 하며 살아간다” 

기획을 막연하게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 알게 모르게 기획을 하며 살아갑니다. 

오늘 점심은 뭐 먹을지 고민하는것 부터, 주말에 어디로 여행을 할지, 어렸을 때 숙제로 했던 방학 계획은 물론,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지 계획하는 것도 기획에 포함됩니다. 생일 이벤트라던지, 프로포즈 이벤트라던지 특별한 이벤트 또한 기획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를 위해, 사업을 할때, 나아가 투자를 받기 위한 기획까지, 직장에서의 기획은 직업마다 다양합니다. 

“기획은 너무 어렵다”

이렇듯 일상 생활에서 깊숙한 기획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론과 경험없이 투입

우선 기획이라는 것을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는데 학교에서 기획을 시킵니다. 대학에 가면 극한 난이도인 조별과제를 통해 기획과 발표를 시킵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인식 속에 기획은 어렵고 힘든 경험으로 자리잡습니다.

그리고 기획은 이론만 배운다고 잘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미술 이론을 배웠다고 그림을 잘 그릴 수 없는 것처럼 원리의 이해와 활용은 구분되어야 합니다. 

상업적인 도구로만 활용

기획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도구로만 생각하고 알려주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기획과 관련된 서적이나 교육 모두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노하우만 전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업적으로 활용되지 않은 기본 원리도 전략적 사고법과 SWOT 분석은 어떻게 하는 지 등 전문가들이 알아야 할 디테일을 더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부분보다 기획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이론과 경험은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지식이 필요한 기획

기획할 때 해당 대상에 대한 깊은 통찰력 즉, 상대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찰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다각적인 조사도 필요하고, 다양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 홍보기획을 한다고 가정하면, 치킨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위해 시장 조사가 필요하고, 홍보를 위해 현수막이나, 전단지 등 오프라인 행사를 위한 지식이나, 다른 매장들의 가격이나 행사 등 경쟁사에 대한 정보등, 필요한 지식이 끝도 없습니다.

기획은 설득을 동반

대부분의 기획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 하는 사업이나 실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기획도 스스로 만족하거나 상대방에게 만족을 줘야 성공한 기획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획 자체도 힘든 쉽지 않은 작업인데 다른 사람까지 설득해야 해야 하는 경우 더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정답이 없는 기획

기획은 설득을 동반하다 보니 상대방을 명확하게 알고 정답을 만들 수도 없고, 상대방인 여러명일 경우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기획 하는 사람이나 상대방 모두 생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획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하면 할 수록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기획입니다. 

위의 내용들만 보면 기획은 너무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제대로된 기획을 포기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기획은 반드시 필요하다”

실생활에서도 필요한 것

앞서 얘기 한 것처럼 우리는 이미 매일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런 이벤트 없이, 주어진대로 살아간다면 기획은 필요없겠지만 변화를 원한다면 기획은 필수입니다. 

누구나 기획해야 하는 시기

회사를 들어가거나 사업을 한다면 기획은 당연히 필수 사항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요즘 뜨는 유투버는 콘텐츠 기획을, 화가는 전시회 기획을, 풍족한 생활을 위해 재테크 기획을… 좀 더 나은 생활을 위해서 기획을 해야 하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옵니다.

시야를 넓혀주는 기획적 사고

기획을 하게 되면 생각이 많아지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됩니다. 기획서를 많이 쓰다보면 전략적인 사고도 발달합니다. 이처럼 기획적 사고를 하게 되면 사고방식과 세상을 보는 관점에도 영향을 주어 시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