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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노하우5]기획 프로세스 6단계

[기획노하우5]기획 프로세스 6단계

일반적으로 기획 업무를 하면 기획 프로세스 6단계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획 업무가 익숙해 지면 매뉴얼대로 하지 않아 중간에 막히거나, 진행 중에 처음부터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획을 시작할 때, 기획 프로세스 매뉴얼대로 배우고 진행하면 전체적인 그림이 보이고, 어려운 프로젝트나 처음 시도해 보는 기획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획의 프로세스를 정리하기에 앞서 기획와 기획서를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 자체를 하는 것과 기획한 내용을 기획서에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설득을 위해 프리젠테이션 시나리오를 짜는 것은 기획과는 또다른 노하우가 필요하므로 이번 글에서는 기획에 대한 내용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기획을 위한 기초인 기획 프로세스 6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 1단계 : 목적의 확립]

프로젝트의 기획 목적이 무엇인지 설정하자!

기획을 시작 할 때 목적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이미 나와있다고 생각하고 목적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적을 명확하게 확립하지 않고 기획을 하게 되면 그 다음의 모든 내용이 잘못될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개발에 대한 기획을 한다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기서 회사 홈페이지 개발이 기획이 목적이라고 정리하면 안됩니다. 회사 자체를 홍보하는 용도인지,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용도인지, 아니면 단순히 신뢰성을 위해 홈페이지 URL 생성이 목적인지에 따라 기획의 내용 자체가 완저히 달라집니다.

기획의 목적을 잡는다는 것은 핵심을 꿰뚫어보는 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가장 어렵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 목적을 잡는 것이란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목적을 잘못 잡으면 승패는 시작도 하기 전에 끝이 납니다.

[기획 2단계 : 목표의 확립]

프로젝트를 통해 얻기 위한 실제 목표를 세우자!

기획 목적을 잡았다고 목표를 확립 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잡지 않고 기획을 진행하게 되면, 목적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집니다.

목적은 기획안이 담고 있는 내용의 방향이고 목표는 기획을 하는 이유, 기획안의 내용이 효과를 발휘하는 목표치를 알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목표가 정리되면 기획 내용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기획 3단계 : 자료조사와 분석]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자!

목적과 목표를 제대로 잡았다면 조사할 내용들이 정리됩니다. 실제로 뭔가를 보여주기 위한 실행 단계입니다. 자료 조사는 기획을 할 때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앞선 글에서 설명한 논리와 설득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됩니다.

자료조사는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가 다양 할 수록 분석 내용의 신뢰성이 높아지고, 솔루션 또한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자료 조사 후 해당 내용에 대한 분석에서는 맥락을 잘 짚어야 합니다.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맥락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기획 4단계 : 문제 도출]

무엇이 문제인지, 해결할 과제가 무엇인지 도출하자!

자료 분석을 통해 나온 정보들을 기획의 목적과 목표를 기준으로 정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는 곳이 발견됩니다. 또는 흐름은 맞지만 해결되어야 하는 부분이 해결되지 않는 곳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는 단계가 문제 도출 단계입니다.

문제가 도출되는 단계는 자연스러운 단계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기획의 핵심이므로 도출된 문제들을 정리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기획 5단계 : 전략 설정]

도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과 전략을 세우자!

문제가 도출되었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보통 크리에이티브하게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실제로 기획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전략 설정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하고 핵심을 찌르는 해결과제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법은 상황마다, 조직마다, 사람마다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설명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전략을 짤 때 간과해서는 안 되는 두가지만 정리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현실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실성을 고려하지 않은 전략은 신뢰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는 현재의 수준을 고려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너무 앞선 전략을 내놓으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기획이라도 결정권자들이 망설이게 되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획 6단계 : 실행 계획]

전략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자!

전략 설정에서 나온 전략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실제로 진행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잡는 단계입니다. 전략이 솔루션이라면 전술은 실행계획이 됩니다. 실행 계획은 현실성을 기반에 두고 최대한 효율성을 갖는 방향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것처럼 실행 계획 또한 상황에 따라, 조직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명심할 것 두가지만 정리하겠습니다.  

첫 번째 플랜 B를 생각해야 합니다. 완벽한 계획은 없습니다. 혹시 상황이나 여건이 변할 경우를 대비하여 어떻게 할지 플랜 B를 염두해 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플랜 B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결정권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항상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실행할 때 무엇을 어떻게 얼마의 스케일로 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결정권자들은 이 비용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발생되는 비용을 정리할 때는 반드시 기대효과를 정량적으로 수치화해서 개념을 가지고 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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