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정리한 [기획 프로세스 6단계]의 단계별로 기획을 한다고 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획을 단계별로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하겠습니다.
1. 목적과 목표가 명확한지 확인하자
[기획 프로세스 6단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목적과 목표는 명확하게 하는 것은 기획의 첫단추를 끼우는 작업입니다. 첫단추가 잘못된다면 그 다음은 당연히 잘못된 기획으로 흐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할까요?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why’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기획이 왜 필요한지 최대한 많이 질문한 후에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해야 합니다.
기획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기획을 요청한 사람에게 목적과 목표가 맞는지 확인을 받을 수 있다면 확인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목적과 목표를 확인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요청한 사람이 잘못된 목적과 목표를 가졌거나,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고 기획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 요청자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 후 기획을 요청했더라도, 기획자는 그 목적과 목표가 맞는지 한 번 더 고민해야 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2. 단계별 유연성이 필요하다
기획 프로세스 6단계를 참고하여 기획을 진행하되, 유연성을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1) 상황에 따라 시작점이 다를 수 있다
기획은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 따라 목적과 목표가 너무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서 해결해야할 문제가 명확한 경우도 있고, 세부적인 실행 플랜이나 비용과 투입인력만 정리하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상황에 따라 프로세스의 시작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부분의 모든 내용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실행 계획부터 시작하면 되는데 문제 도출을 위한 조사와 분석을 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즉 프로젝트 별로 상황에 따라 시작점이 다를 수 있고, 누구가 다 아는 내용은 간단하게 정리하거나 스킵하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2) 막히면 과감하게 돌아가야 할 때도 있다
기획을 하다보면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조사와 분석도 철저히 했고, 내용도 논리적으로 이어지지만,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돌아가야 할 때입니다. 문제가 있는데도 계속 진행을 한다면 기획을 진행할수록 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3) 막히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할 때도 있다
전체적인 방향을 잘못 되었거나, 흐름이 딴길로 새었다면 돌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거나, 전체적인 흐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점프를 하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막히는 문제를 해결하다가 정작 큰 흐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정작 중요한 요소를 처리할 여력이 부족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막히는 문제를 체크만 해 둔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러다 자연스럽게 문제가 풀리면 다시 돌아와 진행하면 됩니다.
4) 한번에 끝나는 기획은 없다
기획 프로세스 6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한 후 완료되었다고 해서 기획이 끝난것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고, 고민하고, 의심하고, 검증하면서 전체적으로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확인하다 보면 수정해야 할 곳이 당연히 생기고, 수정하기 위해 자료를 찾고 분석하고 문제를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계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시간이 주어지는한 최대한 많이 프로세스를 반복하고, 반복할 수록 더 나은 기획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기획의 내용도 더 탄탄해 지고, 기획자의 역량도 성장하게 됩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