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기획노하우7]성공적인 기획이 되기 위한 팁

[기획노하우7]성공적인 기획이 되기 위한 팁

앞서 기획을 단계별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성공한 기획이 되기 위한 팁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획은 시간 싸움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기간이 정해집니다. 그 기간 안에 얼마나 정확하게, 꼼꼼하게 문제를 해결하느냐의 싸움입니다. 시간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기획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찾느냐 못 차느냐가 성공한 기획이냐, 실패한 기획이냐의 차이가 됩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단계별 프로세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2. 기획자는 상황에 따라 역할이 달라진다

기획은 여러 사람과 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사람과 협업을 하게 되면 기획자는 다양한 역할이 담당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각자 해야할 일을 명확하게 분담하고 관리하는 프로젝트 매니저(PM) 역할도 필요하고, 맡은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감독의 역할도 해야 합니다. 디자인이 필요할 때 디렉터 역할을 해야 할 때도 있고, 각 역할 간의 문제가 발생할 때 조정하기 위한 조정자의 역할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추가적인 업무가 필요할 때 타부서를 설득하기 위한 협상가가 되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획자는 성공적인 기획을 위해 다양한 상황에 놓이며,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최고보다도 최선이 필요하다

기획을 하다보면 제일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싶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고민하는 것은 기획자로서 당연한 자세입니다. 그러나 항상 최고만을 찾을 수 없습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예산이 부족하거나 상황이 바뀌거나, 생각지도 못한 상황으로 최고로 생각했던 기획을 버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를 위해 차선책은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차선책 또한 주어신 상황에서 최선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되는 방법 조차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다양한 방법을 정리해 두고 상황이 바뀌면 그 상황에서 최선을 선택하는 것이 기획자의 역할입니다.

4. 기획은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기획자의 생각과 성향은 전체적인 흐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자신의 생각이 잘못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기획자는 자신이 고집을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독단적인 생각으로 이끌고 나가는 것은 아닌지 항상 염두해 두면서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되는 이유보다 안 되는 이유를 찾아라

기획 전체를 이끌어 가는 것이 기획자 자신이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디어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기획의 실행 여부는 결정권자가 정하기 때문에 기획자가 결정권자가 아니라면 객관적으로 좋은 기획이 실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객관적으로 좋은 기획이 되기 위해서는, ‘되는 이유보다 안 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안 되는 이유를 찾다보면 기획자의 주관적인 생각을 줄일 수가 있고, 안되는 이유를 통해 오류가 수정면서 객관적으로 봐도 좋은 기획이 됩니다.

6. 잘못된 기획은 되도 문제다

잘못 된 기획은 그냥 버려지면 다행이지만, 실행으로 이어졌을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선택되지 않은 기획서는 노하우로 남겨나 추후 다른 기획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잘못 된 기획이 선택되고 실행되는 순간 큰 손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이 기획이 실현되었을 때 올 수 있는 오류나 손해는 없을지 최대한 검토하면서 기획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검토되지 않는 기획은 아예 기획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기획과 기획서는 다르다

기획을 하는 것과 기획서를 쓰는 것을 동일한 작업이라고 생각하고 기획을 하면서 기획서부터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기획을 시작할 때 목적과 목표를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PPT 디자인부터 찾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러나 기획과 기회서는 엄연히 다른 영역입니다. 기획서를 쓰는 것은 설득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획을 시작하면 기획부터 해야 합니다. 기획 단계 프로세스에 따라 기획을 정리된 후에 설득을 위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8. 쉽게 말하자

기획을 오래 하다보면 기획자들 사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들이 더 편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전문 용어를 쓰면 더 전문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서와 이야기 할 때 전문 용어가 잘 못 전달되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기획서에 전문 용어가 많아서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는 사람이 봐서 이해하기 어려운 기획서를 작성할 때도 있습니다.

기획자는 그 프로젝트에 대해 몇날 며칠을 고민하고 생각한 내용이라 모든 내용과 흐름이 익숙합니다. 그러나 정작 기획서를 보고 결정하는 사람은 처음 보고 처음 듣는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기획서 작성할 때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최대한 쉽게, 처음 보는 사람도 모두 알 수 있는 쉬운 언어로 전달해야 합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