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카피는 웹사이트의 목적을 위해 쓰여진 온라인 상에 쓰여진 텍스트를 의미합니다. 버튼명 에서 부터 메뉴명, 회원가입, 슬로건, 이메일, 회사소개, 제품소개, 이벤트, 도메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웹카피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됩니다. 이번글에서는 웹카피를 제대로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을 설정하자
어떤 웹카피를 쓰더라도 먼저 타겟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온라인상이라고 실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웹사이트의 타겟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리를 해야지 웹카피가 작성됩니다. 예를 들어 성인을 상대로 한 사이트라면 ‘로그인/로그아웃’이란 버튼명을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초등학생이 타겟인 교육 관련 사이트라면 ‘등교하기/하교하기’라는 버튼명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타겟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일관성을 유지하자
타겟이 설정 되었다면 카피는 타겟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상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사이트라면 경어나 전문적인 용어보다는 일상적인 용어로 편안하게 카피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사이트라면 농담조나 위트있는 용어보다는 정중하고 딱딱 끊어지는 형식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곳곳에 사용되는 네이밍도 스타일과 톤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곳은 [글쓰기] 버튼으로 쓰여져있고, 어떤 곳은 [목록/삭제]로 쓰여져 있다면 사이트가 정리되지 않아 보입니다. [글쓰기/목록보기/삭제하기] 이렇게 네이밍 스타일도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3. 짧고 쉽게 쓰자
웹사이트의 이용 약관이 긴 이유는 고객들이 최대한 읽지 않도록 하기 위한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습니다. 이런 우스갯 소리가 나온 이유는 온라인 고객들은 전달하는 내용을 모두 들어주지 않습니다. 필요한 내용을 바로 찾기 원합니다. 그러므로 웹에서 글을 짧고 쉬워야 합니다.
4. 시선을 끌어야 한다
웹 카피는 최대한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카피를 작성해야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타이틀 카피나, 배너, 슬로건 등 헤드라인이 시선을 끌어야 그 다음 내용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재미있는 내용을 쓰거나, 시선을 단숨에 잡을 수 있는 카피를 작성해서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자극적인 헤드라인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5. 수정하라
웹카피를 잘 쓰는 방법은 결국 하나 밖에 없습니다. 수정하고, 수정하고,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초안을 작성하고, 불필요한 말이나 장황한 내용은 과감하게 삭제하면서 내용을 간결하게 줄여나갑니다. 그리고 어려운 용어는 없는지 확인하고 쉬운 용어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주어지는 한 읽어보고, 확인하고, 수정해야지만 제대로 된 웹카피가 만들어집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