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온오프라인에 따른 기획직의 종류

온오프라인에 따른 기획직의 종류

기획직은 기업의 업종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게임, SNS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사업은 온라인 기획에 속합니다. 온라인과 IT기업을 제외하고 제조업, 유통, 식음료, 외식 등의 기업에 속한 기획은 오프라인 기획 직무에 포함됩니다. 기업이 속한 업종에 따라 기획 업무의 내용이 달라지므로 온오프라인 기획직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기획직 종류

오프라인 기획직에는 경영・전략 기획, 기술기획, 상품 기획, 광고 기획, 공연 기획, 출판 기획 등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획자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해당 프로젝트가 수익 창출과 브랜드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지 파악하는 업무를 먼저 수행합니다. 시장 조사 및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고 결정권자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사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오프라인 기획자는 외부 거래처, 고객사, 파트너사 등 만나서 소통할 일이 많아 외근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경영・전략 기획

기업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 기획, 전략 수립, 실행 여부 등을 점검하고 검토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를 경영(전략) 기획이라고 합니다. 기업마다 전략 기획, 사업 기획, 운영 기획 등 명칭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경영 기획자들이 하는 일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회사 전반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기획하고 운영해 나가며 경영목표 수립, 전체 예산계획 편성 등 기업운영의 총체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상품 기획

상품 기획자는 소비자에게 필요하거나 소비자가 원할 것 같은 상품을 예측하여 이것이 시장에 나올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하는 직무를 말합니다. 패션 또는 유통 분야에서는 상품 기획자를 MD(merchandiser)라고 부릅니다. 상품 기획자는 시장 및 트렌드를 조사하며 경쟁사 동향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등을 분석과 관찰하여 기존 상품을 리뉴얼 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콘텐츠 기획

콘텐츠 기획자는 무형의 자산을 유형화시켜 상품화하는 일을 의미하므로 공연, 출판, 음악, 영화 등의 기획이 모두 콘텐츠 기획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은 것을 상품화로 만들아보니 콘텐츠 기획자는 창의력과 응용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다듬고 어떤 매체를 통해 상품화 하느냐에 따라 콘텐츠의 가치는 천자만별로 달라집니다.

광고 기획

종합광고대행사에 소속된 광고 기획자들은 광고주가 의뢰한 방향에 맞춰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광고 기획자들을 A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정 상품이나 기업 브랜드,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제작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광고 기획자들은 광고 계약을 수주하기 위한 광고주를 설득하고 경쟁 PT등의 업무도 담당하므로 영업과 기획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온라인 기획직 종류

온라인 기획에은 웹기획, 모바일 기획, 게임 기획, 콘텐츠 기획 등이 포함됩니다.

온라인 범주에 속한 기획자들은 가상 공간에 이뤄지는 서비스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안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또한, 기획안 작성이 완료되고 난 후 의도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율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업무 특성상 특성으로 온라인 기획자들은 내부 실무자들과 미팅이 잦은 편입니다. 

웹 기획

웹기획자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설계, 방식, 디자인을 기획하고 구상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웹사이트를 구상할 때는 웹페이지에 구현할 기능과 서비스, 콘텐츠 등을 만들어 내는 역할이 포함됩니다. 온라인상에서 고객 확보와 서비스 상품 등을 기획하여 관리하는 것도 웹기획자의 역할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기획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게임 기획

게임 기획자란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새로운 게임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정하고 게임의 시스템과 사용자 화면, 기본적인 시나리오와 연출 구성 등 게임 제작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기획하고 총괄하는 업무입니다. 상품화된 게임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판단하고, 게임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도 게임 기획자의 업무에 속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이 강세를 띠면서 게임 기획자의 영역이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획

콘텐츠 기획자는 블로그, 유튜브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이 다양한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각 플랫폼 트렌드와 타겟 고객층에 따라 콘텐츠를 기획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플랫폼의 방문자 수를 늘리거나,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역할 또한 콘텐츠 기획자의 역할입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