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란 검색하는 단어나 문장을 의미합니다. 즉 ‘검색어’를 뜻합니다. 이 키워드를 통해 블로그로 유입되기 때문에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 맛집과 관련된 소재로 블로그를 쓴다면 어떤 키워드에 맞춰 글을 쓰느냐에 따라 조회수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 전에 소재를 정하면서 키워드를 같이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는 소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 검색량도 충분한 키워드로 선정합니다.
메인 키워드 선정하기
메인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소재와 관련된 키워드를 몇가지 찾아보고 검색량을 비교해 보고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쓸 것인지 결정합니다.
제주도의 맛집 소재를 계속 예시로 들겠습니다. 제주도의 맛집과 관련있는 키워드의 검색량을 조사해 보면 ‘제주도맛집’이 메인 키워드로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브 키워드 선정하기
메인 키워드로 ‘제주도맛집’을 선택했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작성할지 서브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서브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에 단어를 추가하거나, 검색엔진 자동완성 기능 또는 연관검색어를 참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주도맛집’의 서브 키워드로 ‘제주도 맛집 리스트’, ‘제주도 맛집 추천’, 제주도 맛집 지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키워드로 정리되었다면 검색량을 확인해 봅니다.

검색 결과 ‘제주도 맛집 리스트’가 서브 키워드로 정해질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 선정 후 서브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는 서브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글을 읽어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메인 키워드는 검색량이 높은 반면 경쟁이 심하고, 내용의 범위가 넓어서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와 블로그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서브 키워드는 검색량은 조금 낮지만 메인 키워드보다 경쟁이 낮고,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와 블로그의 내용이 일치할 경우가 높기 때문에 서브 키워드로 유입된 사람들이 블로그에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키워드를 활용하여 글 제목 정하기
소재가 정해졌고,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가 정해졌다면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단어 사이에 단어를 넣을 수도 있고, 꾸밈말이나 관형어를 활용하여 제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버리지 않는 정직한 사업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생각의힘 https://thinkingpow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