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및 주의점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및 주의점

SNS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많은 회원수와 구독자수를 확보해 영향력이 커진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 및 개인 업소들이 이들을 섭외해 라이브 커머스 방송 등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판매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인터넷 온라인 광고하면 포털 중심의 인터넷 검색어 광고 시장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와 결합한 유형의 마케팅 광고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채널과 결합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향력으로 구분한 인플루언서 유형

인플루언서는 대중에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메가 인플루언서

유명 연예인 운동선수 작가 등 대중에 이미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사람을 ‘메가(Mega)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흔히 말하는 셀럽에 해당하는 이들로 수백 만 명의 팬이 있어서 단기간에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에는 쉽지만, 비용 부담이 큽니다.

둘째, 매크로 인플루언서

특정 타깃층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각 분야 전문가를 뜻하는 ‘매크로(Macro) 인플루언서’로 교수, 기자, 크리에이터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들은 수 만에서 수십 만 명에 이르는 가입자나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셋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만 명 미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마이크로(Micro) 인플루언서’로 팔로워들과 소통이 잘 되며 보다 쉽게 친밀감을 느끼고 충성도도 높은 편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본업이 따로 있고 마케팅은 부업이라서 큰 비용이 필요한 메가 또는 매크로 인플루언서와 달리 광고비가 저렴하고 제품 할인이나 선 경험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섭외가 가능합니다.

넷째, 나노 인플루언서

1,000명 미만 팔로워를 갖는 개인 블로거나 이용자를 ‘나노(Nano) 인플루언서’라고 하며, 제품이나 브랜드 홍보는 가능하지만 파급력은 미미한 편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가성비가 좋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어 팔로워 100만 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1명 섭외하는 비용 대비 팔로워 1만 명을 가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00명을 섭외할 때 드는 비용은 3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특히 다양한 성향의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기 때문에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도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마케팅 플래폼 다이아픽(DIApick) 등에서 광고주가 직접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검색하고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외식기업이나 개인 업소가 직접 접촉하여 진행하거나 전문 광고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접촉할 경우 비용은 저렴해질 수 있으나 콘텐츠 기획이나 인플루언서 성향 및 영향력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으면 광고 대비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작업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주의사항

첫째, 진성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팔로워 증가 시스템으로 숫자만 올린 인플루언서가 있는가 하면, 유령 팔로워만 보유하여 실제적인 영향력이 없는 인플루언서도 많으니 선별작업이 필요합니다.

둘째, 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은 주의해야 합니다. ‘최고의 맛집’ ‘암에 특효가 있는 음식’ ‘국내산 식재료만 사용하였음’ 등 단시간 빠른 홍보를 위해서 자칫 과장광고 또는 허위 광고를 할 경우 오히려 고객들의 신뢰를 잃을 수도 있고 채널별 인공지능 기능에 의한 자체 검열로 어뷰징(부당행위)으로 처리돼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사업 아이템과 관련된 인플루언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식업체의 경우 음식점 소개 또는 먹방 인플루언서 등은 이미 음식 관련 인플루언서로 뚜렷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진행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