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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의 종류와 구성내용

제안서의 종류와 구성내용

제안서는 제안하는 업체가 가진 기술, 기능, 용역 등의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사가 어떤 이익, 기능, 기술의 발달, 효과 등을 얻을 수 있는지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문서입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 명세서(RFP: Request For Proposal)에는 구체적으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되는 포인트나 콘셉트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제안하는 업체가 고객사의 특성, 트렌드, 경쟁사와의 차별점 등을 잘 파악하고 요구사항에 맞는 제안을 해야 합니다.

제안서의 종류

제안서는 그 목적에 맞게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제휴제안서 : 기업과 기업 간 일정한 역할을 정하고 그 이익을 공평하게 나누고자 할 때
영업제안서 :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제품 및 서비스 일체를 일목요연하게 구성하여 설명할 때
용역제안서 : 기업의 핵심역량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아웃소싱의 형태로 진행할 때
투자제안서 : 기업의 핵심기술 및 서비스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여기에 필요한 제반사항(자금, 기술, 인력, 시설물, 기타)에 대해 지원을 요청할 때
개발제안서 : 고객으로부터 개발 제안요청서를 받아서 일을 진행할 때나 정식 개발 제안요청서 없이 구두에 의해 제안서를 제시할 때
컨설팅제안서 :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면담이나 서류를 통해 인지함과 동시에, 그 해결책을 제시할 때
입점제안서 : 오프라인(프랜차이즈, 대형 유통사, 점포) 형태 및 온라인(쇼핑몰, 콘텐츠, 서비스) 형태의 사업에 참여할 때

제안서의 구성

제안서의 목차 및 내용은 제안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다음의 항목을 포함해야 합니다.

1. 서론

  • 표지: 제안의 제목 및 제안서 전체의 템플릿을 대표하는 이미지
  • 회사 이력 : 회사의 규모 및 이력사항, 수상내역, 레퍼런스
  • 제안의 배경 : 사회적 이슈 및 변화 환경, 시장, 경쟁적 상황, 개선 및 변경의 원인 등
  • 제안의 목적 : 제안의 배경을 토대로 한 제안을 하는 목적(Target) 기술
  • 제안의 범위 :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을 토대로 한 제안의 범위 기술
  • 제안의 전제조건 : 성공적 구축에 필요한 고객사의 실무진 협조사항 등 기술
  • 추진방향 및 전략 :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 방향 기술
  • 제안의 특징 및 장점 : 제안 내용의 포인트 및 특징을 체계적으로 기술
  • 기대효과 : 제안 내용에 따른 구축 시 얻게 될 기대효과 기술

2. 본론

  • 각 단위별 구축방안 및 전략 : 사이트 및 시스템 구축 방안과 구성요소 기술
  • 각 단위별 구성도(개념도) : 사이트 및 시스템의 내용간 프로세스와 설계도 기술
  • 각 단위별 특징 설명 : 각 단위가 가진 기능별 프로세스 및 스펙의 특징 기술
  • 예상 시안 : 실제 서비스되는 화면의 기획, 디자인된 시안 예시 제공
  • 단계별 추진 전략 : 각 구현 단계에 따른 추진 전략 기술(프로젝트 수행, 관리 등)

3. 프로젝트 전반의 계획 및 마무리

  • 교육 및 훈련 계획 : 구축된 제품, 서비스의 운영을 위한 실무진 대상의 교육 계획
  • 유지보수(운영) 계획 : 구축된 제품,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유무상으로 관리하는 계획 또는 별도 용역 계획에 따른 운영 계획 및 장애 대책 체계 기술
  • 품질보증계획 : 성공적 프로젝트 구축을 약속하는 품질보증 계획 및 관리, 활동 계획 및 배치 인원 기술
  • 프로젝트 일정 계획 :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의 전체적인 계획 및 일정 기술
  • 보고 및 검토 계획 : 제품 및 서비스 구현 후 제공되는 보고사항 및 제출 자료, 검수 계획 서술
  • 수행조직, 업무분장, 투입인력 계획 :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의 구조 및 업무내용, 투입되는 인력의 현황
  • 가격 제안 :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가격 안내

용도별 제안서의 구성 내용

제안서는 종류에 따라 그 구성이 아래와 같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업제안서

1) 제안 개요 : 추진 이유 및 목표, 사업 요약, 추진 효과
2) 사업 추진 계획 : 사업 추진 목표, 세부 사업 내용, 단계별 추진 계획, 예상 소요 비용, SWOT 분석 등
3) 기대 효과 : 연도별 예상 이익, 이용자 수, 홍보 효과 등

투자제안서

1) 회사 일반현황 : 회사 개요, 연혁, 임원 및 경영진 현황, 재무현황 등
2) 제품 및 기술의 개요 : 제품 개요, 규격 및 사양, 제품특성, 가격, 사진 등
3) 시장현황 및 전망 : 제품 시장규모, 경쟁업체 현황, SWOT 분석 등
4) 향후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 사업 전개방안, 시설투자계획, 제품 생산계획, 마케팅전략 및 판매계획 등
5) 추정재무제표 수립 : 추정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제조원가명세서 등
6) 추정 소요자금 및 투자제안 : 예상 투자수익률, 투자회수방안 등

컨설팅제안서

1) 개요 : 제안의 목적과 배경, 추진 전략, 기대효과
2) 회사소개 : 연혁 및 경영실태, 인원현황, 주요 프로젝트 수행실적 등
3) 아웃소싱 서비스 : 고객의 정보시스템 분석, 서비스 범위 및 수준
4) 제안내용 : 제안된 서비스의 특성 및 기대효과, 서비스 구성 및 기능, 향후 발전방향 등

콘텐츠 개발제안서

1) 제안개요 : 배경, 목적, 사업수행전략, 제안의 특장점 등
2) 콘텐츠 개발부문 : 콘텐츠 구상도, 개발전략 및 방안, 단계별 개발방안
3) 사업관리 부문 : 수행조직 및 업무분장, 투입인력 및 이력, 관리방법론
4) 지원기술 부문 : 콘텐츠 시범 운영 방안, 교육 및 기술이전 계획, 유지보수 계획 등

전략적 제휴제안서

1) 제안서의 타이틀과 주요 목적
2) 제휴 기간 및 금액
3) 제휴 및 제안사항
4) 제휴 시 얻게 될 상대 기업의 Benefit
5) 회사소개서 등의 첨부자료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