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받아야 하며,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투자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투자제안서를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

투자제안서를 작성할 때는 첫째 ‘투자를 받고자 하는 사업의 정체성과 비전이 무엇인지’, 둘째 ‘이 제안서를 읽고 우리 사업의 정체성과 비전을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질문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제안서의 포인트는 ‘핵심’과 ‘요약’입니다. 핵심적인 부분을 가장 먼저 말하십시오. 그리고 수백 건의 제안서를 마주할 투자자들을 고려하여, 가장 첫 페이지에 원페이지 요약본을 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제안서는 말 그대로 설득의 총체입니다. 제안 순서는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지만, 가장 포멀한 타입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사업개요
어떤 사업인지를 간략하게 설명하며, 사업을 시작한 동기나 배경,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명합니다. 1~2페이지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상황분석과 문제의식
사업의 ‘사업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재 상황과 현재 나온 아이템 등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신사업의 경우 신문기사, 트렌드, 필요성을 2페이지 정도로 정리합니다. 사업의 가치를 드러내어 이 사업이 필요함을 비중 있게 다루는 설득의 단계임으로 팩트가 중요합니다.
3. 본사 제품 및 서비스
앞에서 언급한 문제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자사의 아이템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문제점 해결을 수치로 보여줄 수 있거나 이미지 자료로 보여줄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4. 시장과 시장의 변화
가장 까다로운 부분인 시장 분석입니다. 국내 시장의 크기, 해외 시장의 크기, 자사가 공략해야 할 목표시장과 초기 타깃 시장까지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10억 정도인 기업은 목표 시장이 약 300억 ~ 1000억 정도면 적당하며, 스타트업의 경우 목표 시장이 1000억이 넘지 않는 것이 설득에 유리합니다.
5. 경쟁사 분석
경쟁사가 없다는 말은 시장 자체가 없다는 말로도 해석될 수 있기에 반드시 경쟁사를 찾아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독점’이나 ‘세계최초’라는 표현은 시장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삼가도록 합니다.

6. 자사 전략
시장 진입 전략,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모델 등 각종 사업에 필요한 전략을 넣는 부분입니다. 2~5페이지 정도로 작성합니다.
7. 투자유치 이용 및 용도
투자자금을 어떻게 쓸 것인지 디테일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에게 중요한 것은 투자금 회수만이 아닙니다. 자신이 투자한 비용이 사업진행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황이나 기간에 다른 구체적인 자금 활용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8. 팀 구성
대표자 및 팀원 전체에 대한 학력 및 경력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9. 부록
부록이 필요한 경우, 구매의향서, 구매 확약서, 특허, 매출, 사업 진행에 관한 각종 실적등을 넣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