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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쓰는 마케팅 기획서

쉽게 쓰는 마케팅 기획서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만 있다고 ‘좋은 마케팅 기획서’가 만들어질까요? 마케팅 기획서는 마케터 자신의 제안에 논리성을 부여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 가능하고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듣는 사람에게 확신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눈앞에 그림이 그려질 정도로 탄탄하고 감각적인 기획서를 쓸 수 있다면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문서로 쓰고 아이디어 남기기

마케팅 기획서에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예상되는 결과와 비용을 숫자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서를 본 사람이라면 마케터가 꼭 하고 싶은 말이 각인될 수 있도록 말이지요. 마케팅 전략의 핵심과 로드맵이 한눈에 잘 정리된 기획서, 어떻게 작성할 수 있을까요?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디자인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전달하고자 하는 콘셉트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상대방의 눈을 사로잡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기획서 작성 시 PPT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며, 좋은 내용을 더욱 보기 좋게, 시각적으로 한눈에 핵심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심플하면서도 일관된 비주얼로 임팩트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그 마케팅 기획안을 실행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의사결정권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있는 구성

기획서에도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전체적인 내용이 하나의 그림처럼 이어질 수 있다면 듣는 이들을 끝까지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문서라도 한두 장 넘겨보다가 흥미가 떨어지는 기획서가 있는가 하면, 계속해서 다음 장이 궁금해져서 술술 읽게 되는 기획서가 있습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개요 작성 시 충분한 근거를 들어 개연성 있게 스토리를 구성한 기획서, 콘셉트 설정과 실행 방안, 예산 집행, 기대되는 결과까지 매끄럽게 연결되는 탄탄한 기획서만이 듣는 이들의 귀를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내용

기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이 문서를 읽는 이들의 입장에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업계가 그렇겠지만, 어느 업계든 관련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와 약어가 있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이 아는 용어라 하더라도 최대한 자신의 의견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불필요한 마케팅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어렵고 복잡한 내용들일지라도 쉽고 간단하게 정제된 내용만을 담도록 합니다. 언뜻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일 것 같지만, 막상 기획서를 작성하다보면 더 전문적으로 보이기 위해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기획서 퇴고 시 이 점을 꼭 검토해보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탄탄하고 신뢰할 만한 내용

빠뜨리지 말고 꼭 들어가야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넣도록 합니다.


1) 기업의 개성과 콘셉트 그리고 SWOT 분석을 통한 차별적인 솔루션 제시

2) 표적시장의 중요성과 목표 설정

3)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리워드에 대한 분석

4) 우리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는 적절한 포지셔닝

5) 소비자와 통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

6)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비용과 자원

마지막으로 기획서를 쓸 때 참고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이트

1) 크리베이트 아이데이션 (http://idea.crevate.com)
간단한 키워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교화 혹은 발견할 수 있는 서비스

2) 비주얼 뉴스 다이브 (http://news.visualdive.co.kr)
중요 뉴스들을 보기 쉽게 인포그래픽화 하여 보여주는 사이트

3)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국내 통계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4)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riss.kr)
학술 논문 및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5) 슬라이드 쉐어 (www.slideshare.net)
각종 PPT 양식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