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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법

매력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법

예비창업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사업계획서 작성법! 인지도가 없는 상황에서 사업계획서만으로 회사에 대한 평가를 받는 만큼 매력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사업계획서는 기업 소개와 사업의 목적, 시작 동기, 회사 위치, 연혁 및 성과, 수상내역, 자본 상황 및 투자유치 상황, 멤버 구성, 성장 가능성 및 최종 목표 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기업을 평가하는 사람들은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를 볼 때 ‘자신의 파트너를 고르고자 하는’ 입장에서 바라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말 그대로 사업의 시작에서 필요한 준비과정, 운영방식, 홍보전략, 자금계획 등을 다룹니다. 내 사업에 대한 척도이자 성공전략을 담아내는 것이지요. 머릿속에만 맴돌던 생각을 도식화하여 구체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사업계획서 작성은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업타당성과 신뢰성 있는 계획서 작성을 위해서는 아래의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명확성 : 왜 이런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는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합니다.
  • 객관성 :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근거로 삼아야 합니다.
  • 단순성 :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하고 쉬운 용어를 사용합니다.
  • 일관성 :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는 목표를 지향합니다.
  • 차별성 : 경쟁이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 드러냅니다.

이상의 원칙을 전제로, 매력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좋은 사업계획서에는 사업주의 입장(기준), 주변의 입장(공감), 고객의 입장(설득), 이 세 가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우선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사실 위주의 서술을 해야 하며,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소름 끼칠 정도로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납득 가능한 미래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형식은 텍스트와 다이어그램을 적절히 활용한다.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섞고 가독성 좋게 만든 뒤 지속적으로 수정하며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2. 분량과 목차는 15장 정도로 구성한다.

사업계획서를 논문처럼 써서는 안 되겠죠. 일반적으로 30장에서 50장까지도 만들지만 고수라면 내용을 짧게 압축하고 목차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짜는 것이 좋습니다.

3. 좋은 사업계획서에는 스토리텔링이 있다.

쉬운 이야기로 대중에게 접근하여 끝까지 귀 기울이게 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려면 문제를 명확히 하여 공감을 이끌어내야 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Three business partners keeping thumbs up

사업계획서는 회사소개서가 아닙니다. 앞서 말한 기준, 공감, 설득 세 가지를 모두 담은 사업계획서는 단 한 번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걸쳐 눈과 귀와 마음을 사로잡는 사업계획서 작성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