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기획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 생각의 힘

기획력을 탄탄하게

기획력을 탄탄하게

기획은 어느 특정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누구라도 어떤 일에서든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장을 보거나, 이사를 간다거나, 직업을 구하는 것과 같은 모든 일에는 모두 기획 활동이 들어가 있다. 즉, 기획활동이란 자신이 생각하고 표현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또한 정보와 지혜를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기 위한 지적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삶의 항상 마주하고 있는 기획이지만 기획이라 하면 어렵고 무겁게만 생각된다. 아무리 중요성을 알고 있더라고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당당해지기 어렵고, 앞으로 나아가기 쉽지 않다. 기획력의 뼈대부터 세워보자.

기획은 어떠한 지식이라기보다 일종의 사고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사고의 습관을 배우고 익히고 익숙해지는 것은 쉽지 않다. 일단 기획력이 얼마나 나와 내 조직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와 상사에게 전달하는 것은 나의 육체적 노동이 아니라 기획력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기획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기초적인 기획 스킬을 알고 싶다면 주변에 기획력이 뛰어난 기획 멘토를 찾아가 직접 배우는 것이 가히 최고라 할 수 있다.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력을 2차 간접경험을 할 수 있다. 어떻게 사고하고 어떻게 설계하는지 관찰하고 모든 비즈니스의 심층 구족인 기획이라는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주변에 기획 멘토가 없다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현업과 생활에 적용하며 기획력을 키울 수 있다.

기획의 뼈대 다지기

1. 많은 배경지식을 쌓기

비즈니스의 심층구조인 기획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일단 많은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배경지식을 쌓기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지만 한 달에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도서 1권과 비관련 도서 1권을 읽어보자. 업무와 관련된 도서로 주식적 배경지식이 구성되고 비관련 도서를 통해 수평적으로 구성시켜 배경지식을 심층적으로 쌓을 수 있다.

2. 기획은 창의력 + 논리성 + 현실

문제에 부딪치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일단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기획 단계에서 논리는 아이디어에 근거를 제시하는 정보의 배열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많은 기획자들은 문제에 부딪치면 일단 논리적 접근부터 하니 기획의 창의성이 묵살된 곤 한다. 기획은 Emotional과 Logical이 합쳐진 Magical이다. 창의성을 좀 더 높이고 발휘하여 보자.

다시 정리하면 아이디어 = 창조성
계획 = 논리성 + 현실성
기획 = 창조성 + 논리성 + 현실

3. 정말로 기획이 필요한 업무인가?

우리는 업무내용, 업무 방법, 업무의 양과 질을 고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기획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기획이 필요 없는 업무는 업무의 내용, 방법, 양과 질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경우로 단순하게 반복되는 업무로 정형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발생한 정보에서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업무를 말한다.

기획이 필요한 업무라 판단이 된다면 정보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한다. 이때 무엇을 에이 해당하는 활동이 기획이 되고, 어떻게 해당되는 활동을 계획이라고 한다. 기획은 기획을 통해 업무의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보로부터 창조성을 발휘하는 아이디어와 기획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논리성과 현실성이 크게 요구된다.

4.기획을 진행하는 프로세스 파악하기

기획의 기본 구성 5단계를 꼼꼼하게 확인하다.
1) 과제 탐색 – 과제 및 문제의 파악
무엇을 하고 싶은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2) 발상 콘셉트 – 과제 및 문제의 분석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구상 대책 – 목표 설정 및 해결 방안 구상 등을 실행 및 계획을 수립
어떻게 실현시키는가?
4) 실시 – 과제 실행단계
성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가?
5) 피드백 – 과제 평가 및 사후관리
에러 리포트나 성공 리포트를 작성한다.

5. 폭넓은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하라.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아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 비즈니스에서는 당신이 무엇을 아느냐보단 당신이 누구를 아느냐가 더욱 중요시 여겨진다. 기획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공동 업무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없는 사람은 기획력을 높이기 힘들 수 있다. 인간관계 또한 친구, 자신의 업무 분야 사람들과 만의 수직적 구성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경험과 사고를 받아들이고 배경지식을 쌓고 활용해 볼 수 있다.

기획이란 참 어렵게 느껴지지만 기획은 사람의 역량 중 일부이기에 공부함으로써 후천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기획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기획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먼저 한 후 생활에 조금씩 적용하며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 당신의 잠든 기획력을 깨우고 변화하는 것을 느껴보자.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