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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요령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요령

사업 제안서, 광고 제안서, 제휴 제안서, 영업 제안서, 투자 제안서, 프로젝트 제안서(웹사이트/솔루션/시스템 등), 기술 제안서, 연구 제안서, 컨설팅 제안서 등 제안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제안서의 목적은 적절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리고 지지를 받는 것입니다. 즉, 제안서란 제안하는 업체가 가진 기술, 기능, 용역등의 능력을 바탕으로 제안을 받는 고객사가 가지게 될 이익, 효능, 기능, 기술의 발달, 효과등을 얻을 수 있도록 의견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협력을 목적으로 하는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안서는 자신의 생각을 깔끔하고,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여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프로젝트 제안서의 작성 요령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서 목차 및 내용

서론
  • 표지: 제안의 제목 및 제안서 전체의 템플릿을 대표하는 이미지
  • 회사 이력: 회사의 규모 및 이력사항 및 수상내역, 레퍼런스(수행한 프로젝트 소개)
  • 제안 배경: 사회적 이슈 및 변화 환경, 경쟁적 상황, 시장, 변경의 원인, 기업 환경에 따른 개선, 필요성 기술
  • 제안 목적: 제안의 배경을 토대로 한 제안을 하는 목적 기술
  • 제안의 범위: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을 토대로한 제안의 범위(단위별: 웹, 시스템, 플랫폼, 유지보수 등) 기술
  • 제안의 전제조건: 성공적 구축에 필요한 고객사의 실무진 협조사항 등 기술
  • 추진방향 및 전략: 프로젝트의 목적,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 및 방향 기술
  • 제안의 특징 및 장점: 제안 내용(기술, 기능 등)의 포인트 및 특징 장점을 체계적으로 기술
  • 기대효과: 제안의 내용에 따른 구축 시 얻어질 기대효과 기술
본론
  • 각 단위 별 구축방안 및 전략: 사이트 및 시스템의 구축 방안 및 구성요소 등 실질적 내용 및 장점 기술
  • 각 단위 별 구성도: 사이트 및 시스템의 내용간 프로세스 및 설계도 기술 (필요에 따라 각 사이트, 시스템의 단위 별로 상세 작성)
  • 각 단위 별 특징 설명: 각 단위가 가진 기능별, 프로세스 및 스펙의 특징 및 내용 설명
  • 예상시안: 실제 서비스되는 화면의 기획, 디자인된 시안 예시 제공
  • 단계별 추진 전략: 각 구현 단계에 따른 추진 전략 (프로젝트 수행, 관리 등: 투입, 분석/설계, 개발, 테스트 등)
프로젝트 계획 및 마무리
  • 교육 및 훈련 계획: 구축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운영을 위한 실무진을 대상의 교육 계획
  • 유지보수 운영 계획: 구축된 제품,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무상 또는 유상으로 관리하는 계획 또는 별도 용역 계획에 따른 운영 계획 및 장애 대책 체계 기술
  • 품질보증계획: 성공적 프로젝트 구축을 약속하는 품질보증 계획 및 관리, 활동 계획 및 배치 인원 기술
  • 프로젝트 일정 계획: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의 전체적인 계획 및 일정 기술 (계획수립, 요구분석, 내용설계, 구조설계, 화면설계, 구축, 단위 테스트 등)
  • 보고 및 검토 계획: 제품 및 서비스의 구현 후 제공되는 보고사항 및 제출 자료, 검수 계획 서술
  • 수행조직, 업무분장, 투입인력 계획: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의 구조 및 업무내용, 투입되 는 인력의 현황
  • 가격제안: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가격 안내

제안서 템플릿

제안서 작성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의 경우 담당 디자이너가 없을 경우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템플릿은 검색을 통해서 다양한 템플릿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많아 정신없는 템플릿 보다는 오히려 깔끔하고 심플한 제안서가 가독성이 높아 좋습니다.

제안서는 두 가지 타입으로 작성됩니다.

  • 제출용 제안서: 제안의 전체 내용이 하나도 빠짐없이 기술되어 있는 제안서
  • 발표용 제안서: 제안의 주요 내용 또는 발표내용을 간추린 제안서

제안서 작성 주의할 점

1. 단순하고 명료 하게!

이야기와 이미지는 단순할 수록 설득력을 높입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도 필요합니다. 특히 기술, 시스템, 장비 측면의 설명에서는 더욱 필요합니다. 또한 하나의 페이지에 너무 많은 것을 담지 말도록 하며. 1장 = 1메세지의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3 색상으로 효율적이게!

색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것은 한 장표에 3~5가지 색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고객사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정리하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고객의 특성에 맞지 않으면 좋은 제안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안자는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것을 현실성 있게, 정확하게 안내 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고객이 그 제안 내용에 의구심이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제안 담당자는 반드시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 해야 합니다. 즉, 1차 설득은 제안서 이며, 2차 설득은 발표 입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왜 중요한가?

캠브리지 사전은 브랜딩을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특정 디자인이나 상징을 회사에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은 브랜딩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