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SNS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SNS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SNS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곳이므로 정확한 목표를 정하지 않고 정보만 올리면, 제대로 SNS를 활용하고 있는지, 소통하고 있는 SNS가 효율적인지 결과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참여도(클릭률, 좋아요, 공유, 댓글 등)과 도달률(노출 수, 웹 트래픽 등)또는 고객 충성도(팔로워 수, 재방문율, 구독 수 등)에서 대략 목표 수치를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원하는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웠으면 다음 단계로 고객의 정보를 세분화하는 것이다.
나이, 성별, 직업, 취미, 거주지 등 타겟이 되는 고객을 세분화 하여 해당 고객들이 가장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는 SNS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다음 블로그에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세번째로 경쟁사를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사는 어떤 SNS에서 어떤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마케팅을 하는지, 어떤 내용에 SNS의 영향력(참여나, 도달률, 고객 충성도 등)이 높은지에 대해 정리하여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쟁사를 분석하면서 내가 생각했던 타겟이 다르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와 고객에 대한 이해와 경쟁사 분석이 끝이 났다면 마지막으로 적합한 SNS를 선택합니다. SNS를 선택하는 방법은 컨텐츠 특성과 타겟에 따라 다릅니다.
<콘텐츠 특성에 따른 SNS>
<타겟에 따른 SNS>
하나의 채널이라도 제대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SNS를 제대로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SNS를 활용할 경우 우선 순위를 정하여 우선이 되는 SNS에 콘텐츠를 생성하고 해당 콘텐츠를 조금씩 가공하여 다른 SNS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